유무선공유기가 하나있었지만 아직 정확하게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는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다 유선의 경우 90Mbps까지 나오는것을 확인하였지만 무선의 경우는 테스트를 하지 못하였다 인터넷사용을 KT의 회선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서버에서 들어오는 신호만으로는 정확한 결과를 보여줄수가 없다는 생각에 여러프로그램을 보다가 iperf라는 툴을 발견하여서 사용법을 구해보았습니다. 도움말을 보며 상당히 많은 옵션이 있는데 이중에서 필요한 것만 구해서 사용해보았습니다. 먼저 서버를 생성하는 명령어는 다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iperf -s -w 5k -f m

옵션을 정리하면

-s 는 서버생성 -w 소켓 버퍼 사이즈
-f m 보여지는 단위설정  Kbits, Mbits, KBytes, MBytes M

  하나의 단일파일로 되어있어서 콘솔로 작동하며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필하기에 하나의 서버를 이용해서 다른쪽컴퓨터에서 접속및 전송을 통해서 회선의 속도를 알아볼 수있는 프로그램으로 이해하고 테스트에 들어갔다 먼저 사용중이던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보았다. 속도는 대체적으로 최대속도에서 절반정도인 20.5 Mbits/s로 측정되었습니다.

 테스트를 하는 명령은 위에 보이는 내용보다 복잡한데 다음을 이용하였습니다.

 iperf.exe -c 192.168.123.100 -w 5k -f m -t 200 -i 10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c 클라이언트 작동 -w 소켓 버퍼사이즈
-f m 보여지는 단위설정 Kbits, Mbits, KBytes, MBytes M
-t 종료시간  -i 시간간격

 아이피 주소를 빼먹었군요 아이피주소는 서버가 실행중인 컴퓨터의 아이피 주소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무선 공유기

  다음으로 LG Dacom에서 제공받은 듀얼AP 거치대의 경우 좀더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24 Mbits/s 의 대역폭을 보여 주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전화 AP내장 거치대

  아무래도 랜카드가 별로안좋은거라서 정확한 속도 측정은 어려웠지만 공유기가 아무래도 AP전용기기보다 못한건 어쩔수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했듯이 거치대는 듀얼로 구성되는 AP엑세스 주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화기 전용 MAC어드레스도 있고 그러한데 그쪽은 컴퓨터로 접속하는 방법을 몰라서 테스트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전에 WDS로 AP는 유선인터넷을 공유기에만 연결하고 거치대에는 연결하지 않고 무선끼리 공유시켜본적이 있었는데 거치대로 엑세스 해서 전화를 거니 끊기는 감이 있었지만 최상단에 전화기전용 주소에서는 끊김없는 통화가 가능하였습니다..

Tagged 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mment moderation is enabled. Your comment may take some time to app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