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접한지 조금 오래된 사람들은 대부분 야후검색엔진에 대한 기억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야후에서 검색을 하는 일은 거이 없어지고 대부분 다른 포털사이트나 네이버에 밀려서 현제는 저같은경우 6달에 한번정도 들어가보는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그이유에 대해 생각을해보니 속도와 컨텐츠 그리고 나라마다 다른 특성에 따라 웹페이지를 설계하게 되는데 야후 코리아의 경우 야후.com보다 느린속도를 자랑하는 디자인이 인상깊었습니다.
야후 일본은 아직 4년전의 디자인인데 다른나라에서 접속을 하는데도 2초도 안걸려서 로딩이 다끝나더라고요 제가 야후 코리아 오랜만에 들어가서 캐시도 없고 하니 한 12초정도 걸렸습니다. 속도가 다른것이 아니라 디자인의 차이입니다.
 
  야후 디자인한사람도 고민이 많이 되었을것입니다. 속도를 따르냐 아니면 컨텐츠를 유출을 통해서 사람들을 많이 머물게 할것이냐 생각에 끝에 결국그런 디자인을 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그러한 유출에 말려서 사이트를 방문하게 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누가 될것인가?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한국 미국 일본의 가장큰 차이점은 한국에는 동영상이 홈에 바로 뜬다는것이지요. 외국의 기사에는 2초이상 웹페이지가 열리지 않으면 닫아버린다는 글이 있더라고요 과연 이렇게 해서 닫히는 사이트가 야후일 경우가 몇이나 될런지 ….
 
  저에게 있어서 야후는 꺼져가는 등불과도 같습니다 영어에 더능통해지지 않는 이상은 힘들거 같습니다. 그리고 영어에 능통해지면 그냥 구글을 스려고 합니다. ^^ 솔직히 속도 느리고 그런데는 별로 정이 안가더라고요 …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네이버의 디자인을 보겠습니다.
  초록색으로 사람들의 눈을 피로하지 않게 하려고 신경을 쓴것으로 보입니다.그리고 속도를 위해서 플레시를 제한하고 그리고 사진을 제한하고 있는 듯한 모양으로 디자인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야후보다 빠른 로딩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서비스를 위주로 보여주는것 그리고 광고를 보여주는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광고등을 보면서 인터넷 속도를 긁어 먹는것을 보면 상당히 기분이 나쁜것이 사실입니다. 광고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수명을 약간이나마 까먹는 것이 솔직히 기분이 좋지는 않습니다. 네이버는 하지만 가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지식검색이지요 야후와 구글과는 차별화된 지식검색 서비스입니다.
  원래 아이디어를 어디서 가져왔는지 모르겠지만 네이버는 상당히 차별화된 전략중에 하나로 부각시켜서 그이유로 인해 접속한 사용자들을 낚아서 다른서비스를 이용하게 하고 그리고 국내에 부조한 커뮤니티 관련된 장소를 제공하는 카페를 제공하고 거기에 광고를 또내보내며 상품가격및 검색서비스를 통해서 또다른 부가적인 수입을 내려고 하는 모양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디자인을 보겠습니다.
  그림달랑하나 글자 200글자미만 광고도 없습니다. 로딩도 없고 바로 보입니다. 검색도 바로 됩니다. 시간이 부족하면 구글만한 것이 없습니다. 뉴스를 클릭합니다. 뉴스가 베타서비스라고 표시되면서 상당수 나옵니다. 속도도 최적화 한거 같이 잘정리되어있는 그림들도 보이지만 느리게 뜨지 않고 잘 정리해서 뜨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가장좋은 기능은 외국의 기사들을 바로 설정해두면 볼수있게 수집된 자료가 뜬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전세계적인 뉴스 회사들로부터 지원받은 정보를 보여줄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아직 기능을 다체험하지 못해서 자세히 적기는 힘들듯하네요 디자인만 본 면이었습니다. 한국사람들 대부분이 한국에서 구글이 성공하려면 네이버를 따라가야하는게 아니냐는 말이 있는데요 그건 잘못된거라고 생각됩니다. 구글이 네이버 따라가면 아무것도 안됩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정보제공 사이트이지 놀이제공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착각하는것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메인페이지를 복잡하게 만들수록 컨텐츠가 많아보인다고 하는거 같은데 사실 그렇게하면 복잡하고 찾는데 시간만 많이 소비하는 형태가 되서 솔직히 더욱 불편하다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어질러진 책상위에서 필통속에 지우개 넣기 라는 그런 과제같은 것이지요

네이버에 어려운문제를 물어보면 답글이 안달리지만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면 해답이 잇습니다. 스스로 참여하려는 마음을 가지는 우리가 되도록합시다 !!

Tagged 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mment moderation is enabled. Your comment may take some time to app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