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뉴스를 보고 있으면 뉴스에 나오는 기사는 항상 똑같다 채널을 돌려도 똑같다 한마디로 자신의 주관이 들어가 있지 않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할수가 없다

  얼마전 법학전공하신 분이 하는 강의를 들었는데 지금도 그분이 하신 말씀이 떠오른다 우리나라 기사는 모두 그냥 똑같은 말만 떠들어 대는 것밖에 없다고 하셨으며 문제의 해결책은 없이 오로지 사건만을 전달하는 앵무새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야기였다.

  그렇다 만약 누가 비리를 저지르게 된다면 그사람에게 돌을 던져라 이런식의 기사만 만들어지게 되고 몇일동안 똑같은 기사만 신문 방송 라디오를 통해서 전달되는 것이 전부이다. 사건의 원인과 그에대한 대책에 대한 생각은 하나도 없이 그냥 그사실만을 전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A사의 전자제품이 폭팔을 하게되는 기사가 만들어지게 된다면 방송에서는 그사실에대해서만 전달하려고 하고 심도 있는 보도보다는 빠른 기사화 빠른 전달만을 생각하게 되어 사건의 본질은 무시한체 결과만을 보도하기에 경쟁하게 된다. 정확한 보도와 문제에 대한 해결책등이 아에 거론되지도 않는다. 그러다 그보도가 오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면 그에대한 책임은 누가지나 ???

  또하나의 문제점은 기사가 똑같아서 1시간전의 소식이 1시간후에 들어도 똑같은 내용만을 말하게 된다는 점이다. 같은 방송사의 동일한 기자가 그런 기사를 취제하였는데 1시간후에 더욱 기사내용이 보충되거나 어느정도 수정이 있어야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그럴꺼면 왜 똑같은 재탕소식을 생방송으로 전해야 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똑같은 기사를 또 내보낼 것이면 그냥 자막으로 그기사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이 더 낳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이 이렇게 발달되어 있는데 굳이 이러한 미디어를 통해서 더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닐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그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기사내용은 엄청난 취재열기 속에서 취제에만 열중해서 그런지 정작 기사의 내용이 동일하여 아무 미디어에서 보나 동일하기에 미디어마다의 특징을 찾기란 모래에서 바늘 찾기랑 동일하다고 해야겠다.

  오늘 기사를 보던중 아리랑 1호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그런데 불만인것은 위성이 왜 수명이 그정도인지에 대한 내용의 추가는 없고 관련된 내용만을 전달하느데 그치는 것이다 위성이 위치한 대기권밖에 상황때문에 위성의 수명이 일반적으로 지상의 전자제품과 같이 오랜기간 사용할수 없다느 내용의 추가가 된 기사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원래의 전달목적은 통신두절이지만 통신두절이 일어날수 밖에 없는 상황 우주이기에 부품의 수명이 어떻게 영향을 받게 된다는 내용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궁금한 사람은 따로 알아봐야 하는 상황이다. 신문도 서비스 산업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정보를 제공할 생각 없이 전문적인 정보가 없는 사람이 기사만 보게 된다면 이해하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할당되는 지면상의 비율이 부족한 것은 이해하겠는데 본인이 본 기사는 인터넷 기사이다. 지면 기사의 부족한 부분과는 거리가먼 제한이 거이 없다고 봐도 무관한 그런 미디어이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해볼수 밖에 없다 하다 못해 관련된 정보가 있는 링크를 걸어두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친다 과학부 기자이기에 일반인보다 과학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풍부하지만 누군가가 막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해본다.
 
  불만만이야기 한거 같아서 관련된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한테는 미안한 이야기이지만 그냥 본인의 생각이고 개선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적어본 글이다. 아무래도 바라는 바를 말하자면 자신의 이름을 걸고 책임질수 있으며 읽는 사람을 생각하는 그러한 기사가 많이 작성되고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뿐이다.

  괸히 그냥 답답해서 적어 본글입니다. 신문기사가 만은 도움이 되지만 사실 주관없는 기사만 보다보니 그냥 답답해서 몇자 적어보게 되었네요 ^^

Tagged o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Comment moderation is enabled. Your comment may take some time to appear.